블로그 이전했습니다!!! 클릭!

미디어 로그


리눅스 카테고리에서 사용하는 리눅스는 Ubuntu 11.10 입니다.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adduser / useradd)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생성시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일반 계정, 메일 계정 사용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adduser와 유사한 명령어로는 useradd 명령어가 있지만 다음 사진을 보면 adduser와 useradd 는 동일한 명령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dduser 명령어와 useradd 명령어는 미묘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adduser 명령어의 경우에는 비밀번호, 홈폴더, 계정정보 입력을 받아 생성하게 되지만, useradd 명령어의 경우에는 순수하게 계정명만 생성이 되고, 홈폴더와 비밀번호 생성은 수동으로 해줘야합니다.

adduser 명령어
홈 디렉토리를 생성해주며,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생성합니다. 
adduser 의 경우에는 웹 호스팅과 같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제공받아 사용자에게 계정을 발급해주는 시스템에 사용되어집니다. 


useradd 명령어
useradd 명령어의 경우에는 명령어에 -m 옵션을 붙여 홈폴더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만약 -m 옵션이 없이 useradd 계정이름 으로 생성하였다면, 홈폴더를 직접 생성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m 옵션을 안 붙였을 경우 >


< -m 옵션을 붙였을 경우 >


adduser 명령어와 useradd 명령어는 똑같이 계정을 생성하는 명령어이지만, 실행되어지는 쉘 종류는 다르다는 점이 있습니다.



adduser 명령어는 bash를 사용하고, useradd 명령어는 sh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능상에도 차이점이 없고, 그냥 편하신 방법대로 계정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계정 삭제하기(userdel)
생성되어있는 사용자 계정을 삭제할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사용 방법 :  userdel -r 계정이름



수고하셨습니다.

+(최근 수정시간 : 2012.02.05 PM 16:38 by t@k1ng)